기업의 생산활동이 기후변화를 포함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지구 환경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
이에 삼성물산은 환경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인지해 다양한 활동을 통해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줄여가고자 한다. 아울러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기 위한 연구 및 제품·서비스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물산은 제품의 생산이나 사업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과 기후위기 대응 및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점차 강화되는 국내외 환경 규제를 모니터링하며 더욱 강력한 내부 환경관리체계를 수립할 뿐만 아니라, 환경자원을 보호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더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환경경영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Environmental)
기업의 생산활동이 기후변화를 포함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지구 환경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 이에 삼성물산은 환경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인지해 다양한 활동을 통해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줄여가고자 한다. 아울러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기 위한 연구 및 제품·서비스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물산은 제품의 생산이나 사업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과 기후위기 대응 및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점차 강화되는 국내외 환경 규제를 모니터링하며 더욱 강력한 내부 환경관리체계를 수립할 뿐만 아니라, 환경자원을 보호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더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환경경영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사회(Social)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관심은 곧, 기업의 성장이 재무적 가치를 중심으로 한 외연적 성장을 넘어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기반해 이뤄짐을 뜻한다. 이에 삼성물산은 임직원, 협력회사, 고객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향한다.
물산은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UN이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상생협력, 지역 기여 등 중점영역과 연계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뢰와 진정성에 기반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앞으로도 삼성물산은 사회공헌 활동의 지속성을 강화해 전 임직원이 사회 구성원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물산은 ‘Enabling People! 함께가요 미래로!’라는 CSR 슬로건 아래 청소년 교육, 상생협력, 지역 기여 등 3개 테마를 중심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한다. 2022년도부터 청소년 교육 테마와 관련해 드림클래스, 희망디딤돌을 신규로 지원했으며, 상생협력 테마를 강화해 안전 취약계층과 위기 청소년을 지원하는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을 새롭게 추진 중이다.
거버넌스(Governance)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본 조건이다. 삼성물산은 이사회 중심의 책임있는 경영체계를 구현해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지배구조의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철저한 리스크 관리와 윤리적 기업 문화 정착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를 도모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이사회의 독립성, 다양성, 전문성을 강화하고 이사회를 중심으로 투명하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향한다.
물산은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거버넌스 체계를 정착해 투명한 책임 경영을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여기에 물산은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환경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전사 리스크 관리 체계를 정립했다. 기업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11대 핵심 리스크를 식별했으며,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사업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점차 복잡한 형태로 발현되는 각종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사 리스크 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것이다. 삼성물산은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를 향한 글로벌 기업 시민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또한 국제사회 및 지역사회의 법과 규범을 철저히 준수하며, 사회규범과 원칙을 존중하는 정도경영(Integriy)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삼성물산은 이해관계자의 신뢰 속에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기업이 되고자 역점을 두고 있다.
송동근 기자 brd@brndnews.com





댓글 남기기